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Joseph J. Park

킹덤시민2- 네 가지 마음

최종 수정일: 2020년 8월 22일

마태복음에 예수님께서는 천국에 대해 7가지 비유를 통해 알려주셨습니다. 오늘 본문 마태복음 13장은 킹덤시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두가지 임을 가르쳐 주십니다. 즉 마음과 말씀입니다.

오늘본문 13장 3절에서-9절까지 내용에는 씨앗과 밭이 나옵니다. 씨앗은 하나님의 말씀을 나타냅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킹덤시민의 생명을 보존케 하는 주된 양식임을 알아야 합니다. 그 다음 그 씨앗이 떨어지는 토양에 대하여 말합니다. 네가지 토양이 있음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토양은 마음입니다. 네가지 마음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좀더 적극적으로 이야기하면 말씀에 대한 태도를 말합니다. 건강한 킹덤시민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말씀에 대한 태도가 대단히 중요함을 예수님이 가르쳐 주고 계신 것입니다. 네가지 말씀에 대한 태도라고 할수 있지만 사실은 세가지는 건강한 킹덤시민으로 살지 못하게 하는 방해 요소들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먼저 ‘길가(The Way Side)입니다. 길가’란 팔레스틴에서는 밭과 밭사이로 나 있는 작은 통행로인데 사람들이 늘상 지나 다니는 장소였습니다. 사람들이 다니고 또 다님으로 굳어진 땅이었습니다. 즉 이 굳어진 땅은 새로운 씨앗을 수용할 태도를 전혀 가지고 있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마음속에 너무 많은 사람들의 철학이나 생각들이 지배함으로 말씀을 받아들일 자세가 되어있지 못한것이지요. 이를 4절 길가에 떨어져 새들이 와서 주어먹음으로 도무지 열매를 맺을수 없었다고 말합니다. 이것에 대한 해석으로 19절은 악한 자 사단이 와서 마음에 뿌려진 것을 빼앗었다고 합니다. 건강한 킹덤시민이 되지 못하게 하는 첫번째는 사단입니다. 사단이 마음을 고집스럽게 하고 단단하게 해서 도무지 말씀이 믿어지지도 않고 받아들이지 못하는 단단하게 굳어진 마음을 가진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두번째는 ‘얕은 돌밭 (The Stony Ground) 입니다. 길가가 건강한 킹덤시민이 되지 못하게 마음을 고집스럽게 만든 사단의 역사였다면 이 두번째는 육신의 걸림돌을 말합니다. 육신은 항상 편안것을 원합니다. 20절에 보면 이 말에 대한 예수님의 해석이 나옵니다. 20절 말씀을 듣고 즉시 기쁨으로 받되 21 그 속에 뿌리가없어 잠시 견디다가 환난이나 박해가 일어날때는 곧 넘어지는 자요. 라고 하셨습니다. 한 기독교 철학자는 ‘그리스도의 최대적은 공산주의가 아니라 실용주의다’라고 했습니다. 실용주의는 진리에 관심이 없다. 오직 내게 어떤 유익이 돌아오는지에 대해서만 관심이 있을뿐입니다. 내게 유익만 계산하는 사람들에게 고난은 견디기 힘든 상황입니다. 항상 잘되야 하는데 잘되지 않을때 그들은 무너집니다.



세번째는 ‘가시떨기(The Thorny Ground)’입니다. 7절에 보니 가시가 자라서 기운을 막았고라고 합니다. 이 건강한 킹덤시민이 되지 못하게 하는 마지막 적은 바로 세상입니다. 세상에 대한 사랑이지요. 22절 예수님의 해석을 보니 이는세상 염려와 재물의 유혹에 말씀이 막혀 결실하지 못하는 자요.라고 합니다. 염려와 돈을 사랑함이 문제라는 것입니다. 데마라는 바울의 제자가 예수님을 떠날때 ‘저는 세상을 사랑하여 데살로니가로 갔고’ 라고 기록합니다.



마지막으로 ‘ 좋은땅(The good ground)입니다. 건강한 킹덤시민으로 살기위해서는 마음이 좋은 땅이 되라 하십니다. 좋은 땅이란 무엇입니까? 23절 이 땅의 특징은 말씀을 듣고 깨닫는 자라 하십니다. 말씀을 왜 듣습니까? 깨닫기 위해서입니다. 듣는것이 전부가 아니라 적용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말씀을 받고 지키고 이해하십시오.



킹덤시민으로 살아가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이며 ‘말씀’임을 보여주셨습니다. 킹덤시민은 말씀으로 살아야 합니다. 말씀에 대한 좋은 마음이 중요한데 바로 그 말씀을 믿는것입니다. 사단은 킹덤시민으로 살지 못하게 마음을 고집스럽게 만듭니다. 단단하게 만듭니다. 내게 유익이 있으면 좋아하고 고난이나 환란이 오면 쉽게 낙심하고 실망합니다. 문제앞에 미리 걱정하며 염려합니다. 늘 돈의 노예로 삽니다. 킹덤시민이 되었음에도 이런 태도로 살아서는 안됩니다. 건강한 킹덤시민으로 천국을 경험하며 하루하루를 행복하고 감사하고 힘있게 살기를 원하신다면 마음의 태도를 바꾸어야 합니다. 말씀을 열고 읽고 듣고 믿으십시오. 예수믿어도 고난은 온다. 하지만 고난을 이길 힘은 주신다. 어떤 환경에서도 하나님이 이기게 하시고 승리케 하심에 대해 믿으셔야 합니다. 이런 마음의 태도가 바로 킹덤시민으로 살아가는 가장 기본임을 잊지 마십시오. 오늘 말씀에 대한 내 마음의 태도는 어디에 있습니까? 좋은 마음은 굿 그라운드를 소유하게 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감사합니다.

조회수 6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